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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 광역철도 등 향후 5년간 광역교통 인프라 확충계획 마련

21-07-06 18:21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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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역별 중점 사업 추진 국가균형발전에 기여 될 듯 광역교통문제 크게 완화

- 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21~'25) 대광위 심의의결

- 대도시권내 출퇴근 시간 단축 등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백승근, 이하 대광위)는 향후 5년간 권역별 광역교통망 계획 등을 담은 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안('21~'25)을 마련,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75일 최종 확정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21~'25)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른 5년 단위 중기 법정계획으로, 계획 수립을 위해 전문 연구기관인 한국교통연구원에서 연구용역을 수행해 왔으며, 전문가 토론회, 광역교통 서포터즈 간담회,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의 협의, 공청회 등 폭넓은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21’25)이 확정되었다.

 

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21’25)경계를 넘어 권역의 상생발전을 이끄는 빠르고 편리한 광역교통을 비전으로 권역별 여건을 고려한 추진전략을 설정하고, 이에 따른 권역별 광역교통망 계획과 광역교통 개선 추진 과제를 제시하였으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권역별 광역교통시설 및 통행 현황, 장래 여건 진단에 기초한 권역별 추진전략, 광역교통망 구축운영 계획을 제시했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및 광역BRT 등 광역교통 인프라를 확충하고, 광역버스 준공영제 확대를 통해 대중교통 공공성을 강화하여, 기존 및 신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의 적기 추진, 인천2호선 고양연장, 동부BTX 및 서부BTX 등 신규 광역교통시설사업 선정, 신도시 광역교통 개선대책을 적기에 추진하고, 광역급행철도와 연계하여 환승센터를 적기에 구축하는 한편, 합리적 광역교통 요금체계도 확립할 계획이다.(청량리역 환승센터, 서울역 환승센터 등 신규사업 추진)

 

(부산울산권) 일반철도의 광역철도 활용 및 신규 광역철도 추진 등 대중교통 중심의 광역교통 네트워크를 확충해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신규 추진 및 동해선(태화강송정 구간) 광역철도 활용하여, 광역도로, 광역BRT 확충 등으로 권역내 연계를 강화하고, 광역환승할인 확대 및 통합요금제 시행도 추진하며, 부산 미음가락 신규 광역도로 및 울산송정역 등 4개 신규 환승센터 추진한다.

 

(대구권) 광역철도 확충 및 대중교통 환승연계체계 강화, 광역도로 신설확장 등을 통한 소통애로 구간 개선으로 대구1호선 영천 연장, 대구 안심경산 임당 광역도로 등 추진하며 대구경북 광역교통 거버넌스 구축 및 광역교통 모니터링 전담기관 도입도 검토할 계획이다.

 

 (광주권) 신규 광역철도 추진, 광역버스체계 및 통합요금제 도입 등을 통해 대중교통 중심의 광역교통 네트워크를 확충하여 광주나주 광역철도, 광주대촌나주금천 광역도로 등 추진한다.

 

 (대전권) 광역철도, 광역도로, 광역BRT, 광역환승센터 등 전반적인 인프라 확충을 통해 원활한 광역교통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며, 대전세종 광역철도, 대전 대덕특구세종 금남면 광역도로, 세종공주 및 세종청주 광역BRT 등 신규사업 추진 및 기존 충청권 광역철도 사업의 안정적 추진한다.

 

광역버스 확대 및 광역교통 요금체계 구축, 새로운 기술을 적용한 통합교통서비스 도입도 검토할 예정이다. 이번 시행계획에 반영된 광역교통시설은 총 122개로 광역철도 41, 광역도로 25, 광역BRT 12, 환승센터 44개 등이다. ’25년까지 광역교통시설 사업에 대해 약 7.1조원(국비기준)이 투자될 계획으로 제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3.8조원) 대비 3조원 이상 국비 투자규모가 증가할 예정이며, 광역교통망 구축과 함께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광역교통 개선을 위해 광역교통 운영 및 제도개선 과제를 선정추진한다.

 

구체적인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광역버스 준공영제 확대(지방 대도시권, ’25), 저비용고효율의 S-BRT 구축(계양대장 지구, 창원 S-BRT ) 및 주요 간선도로에 이동식 중앙 분리대를 활용한 BTX 도입(동부BTX, 서부BTX)으로 주요 철도역 등에 환승센터 구축(’23 GTX-A ), 수평 환승체계 확산(GTX-BC 청량리역) 등 이용자 중심 환승체계 마련, 환승역에서의 환승 편의 제고를 위한 환승 기능으로 알뜰교통카드 전국 확대 및 모바일 알뜰카드 이용지역 확대(서울충청제주전국, ~‘22), 통합요금제 지방 대도시권 확대, GTX 개통 등에 대응한 지속 가능한 광역교통요금체계 마련(‘22)되었다.

 

일정규모 이상 상업업무용 개발사업 개선대책 수립 추진(’22), 사업 단계별 협의 지연등 사업 지연시 대광위 중재조정 강화, 광역교통 특별대책지구제도 적극 활용해 노선버스, BRT 등 대중교통 친환경차량(전기, 수소 등) 전환 추진, 트램, 트램-트레인 등 신교통수단 적극 도입(타당성 평가 기준 개선 등 활성화 기반 마련), 공유형 퍼스널 모빌리티와 광역교통 연계강화한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이윤상 광역교통정책국장은 4차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따른 광역교통시설 확충 및 운영체계 개선이 추진될 경우 대도시권내 출퇴근 시간 단축 등 광역교통문제가 크게 완화되고, 지역별 중점 사업 추진을 통해 국가균형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또한, “개별 광역교통시설 사업 등이 적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서 적극적으로 점검 및 관리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은 금주 중(7.9 예정) 관보에 고시될 예정이다. 백기호 기자

https://blog.naver.com/ossesse/222422329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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